to_contents

Brot fuer Seele und Geist | 말씀/Predigt der Woche | 주일설교

주일설교 20190217 | 다른 복음, 바른 복음 (갈 1:6-10)

다른 복음, 바른 복음

갈 1:6~10

1. 다른 복음
1) 복음(eujaggevlion, 좋은 소식) –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롬 1:16)이요, ‘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지 못할 인생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값없이 의롭다 하시는 은혜’(롬 3:22~24)이다.
2) 이렇게 갈라디아 교회는 사도를 통하여 복음을 받았다. 그런데 사도가 떠난 그 빈자리에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들(갈 2:4)이 사도가 전한 복음을 변질시켜 복음의 교회를 율법으로 천상의 교회를 지상으로 낮추고 있는 것이다.
3) 그들이 전한 다른 복음 - 예수로는 부족하다. 믿음만 아니라 율법의 행위가 있어야 의롭다함을 받고 구원을 받는다. 예수를 믿는 것에 할례를 받고 율법을 지키는 것을 더하여야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다.
4) 갈라디아 교회가 따른 복음을 따른 이유 -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오는) 박해를 면하려는 현실적 이유 때문이었다(갈 6:12).

2. 바른 복음
1) 사도가 전한 바른 복음 -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만 구원 얻는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다. 오직 은혜로 구원을 얻는다.
2) 이 복음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주어진 복음이다. -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으니”(갈 1:4)
3) 이 복음은 “그리스도의 복음”(갈 1:7)이요,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배운 것도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갈 1:12)이다.
4) 이 복음은 인생의 뜻을 따라 주어진 것이 아니다. -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롬 5:8)
5) 이 복음은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주어진 복음이다. 이것은 세상이 악하고 우리가 그 악한 세상 가운데 있기 때문에 우리를 건지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바로 악한 세대로 순종하지 아니함으로(롬 11:30),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냄으로(엡 2:3), 비방자요 박해자요 폭행자로(딤전 1:13), 어리석은 자요 순종하지 아니한 자요 속은 자요 여러 가지 정욕과 행락에 종 노릇 한 자요 악독과 투기를 일삼은 자요 가증스러운 자요 피차 미워한 자로(딛 3:3) 이 세상 가운데 있기 때문이다.

3. 다른 복음에 대한 사도의 단호함
1) 다른 복음에 대한 사도의 단호함 - “6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7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8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갈 1:6~9)
2) 왜냐하면 다른 복음과 바른 복음은 서로 다른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a. 다른 복음 – 외식하는 자가 되게 만들고(갈 2:13), 저주 아래 있는 자가 되게 만들며(3:10),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가 되게 만든다(갈 5:4).
b. 바른 복음 –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시키고(롬 8:2),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고(갈 4:5), 종이 아니라 아들로 유업을 받을 자가 되게 하였다(갈 4:7).
3) 그런데 문제는 우리 시대에도 다른 복음이 있다는 사실이다. 인간이 만들어낸 종교적 열심과 경험이 마치 복음의 결과인 것처럼 인정하는 분위기는 이 시대의 다른 복음이다. 성도(그리스도인)임을 증명하라는 세상 앞에서 자신의 힘으로 성도(그리스도인)임을 증명하려는 시도도 이 시대의 다른 복음이다. 죄 문제에 있어서도 굳이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는 자세 역시도 이 시대의 다른 복음이다.
4) 하지만 우리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은 사람이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함을 받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 다는 바른 복음이 주어졌다는 사실이다.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갈 2:16)

4. 이 말씀을 대하는 오늘의 성도들로서
1) 다른 복음은 없다는 말씀을 반드시 기억하고 우리에게 주어진 바른 복음을 굳게 부여잡고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에 감사하는 신앙의 고백을 잊지말아야 하겠다.
2) 우리에게 전하여진 이 복음을 바르게 받아 변질시키지 않으며 우리의 다음 세대에도 바르게 전수하는 교회요, 성도로 살아가야 하겠다.